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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용우

B2B 사업의 성공 공식 본문

창업

B2B 사업의 성공 공식

용우쨩 2025. 3. 12. 21:17

나는 B2B 사업에 굉장히 관심이 많다.

수익 구조가 명확하고 빠르게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장점 때문에 요새는 대규모 투자가 필요한 B2C보단 B2B 사업이 더 활발해진것 같다.

 

그런데 사실 사업에 성공 공식은 없다.

공식같은게 있다면 나만 알고있겠지 블로그에 게시할 이유가 없다.

아무튼 Buyer to Buyer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몇가지를 기록하고자 한다.

 

B2B 고객은 사업을 하는 사람이다.

그 사업의 매출을 증가시켜주거나 비용을 줄여주거나 시간을 단축시켜줘야 한다.

그 사업에는 어떤 문제가 있는지 구매자는 무엇을 해결하고 싶은지 명확히 하자.

 

예를 들어, A사는 고객 1명당 관리 비용이 5만원이다.

만약 관리 비용을 3만원으로 줄여주는 서비스가 있다면 A 회사는 당장 서비스를 구매할 것이다.

이처럼 회사의 명확한 비용 절감 또는 업무 혁신을 근간으로 하는 사업을 B2B 사업이라고 한다.

조금더 읽기 쉽게 B2B 사업에 필요한 것을 나열해보았다.

1. 명확한 가치 제공(Value Proposition)

  • 고객이 시간을 들여서라도 도입할 이유가 있어야 한다.
  • 비용 절감, 효율성 향상, 새로운 기회 창출 등 명확한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2. 타겟 고객의 정확한 이해

  • 특정 산업, 기업 규모, 담당자의 페인 포인트(Pain Point)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 모든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것보다, 특정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다지는 게 중요함.

3. 긴 영업 사이클을 견딜 수 있는 전략

  • B2B는 의사결정 과정이 길기 때문에, 장기적인 신뢰가 필요하다.
  • 콘텐츠 마케팅, 웨비나, 케이스 스터디 등을 활용하여 꾸준히 접점을 유지해야 함.

4. 강력한 네트워크와 신뢰 구축

  • 추천과 평판이 중요한 시장이므로, 고객 성공 사례와 레퍼런스를 잘 관리해야 함.
  • 기존 고객을 통한 추가 영업(업셀링, 크로스셀링)도 필수.

5. 스케일업 가능한 프로세스

  • 영업, 계약, 온보딩, 고객 지원이 시스템화되어야 확장 가능함.
  • SaaS의 경우 셀프 서비스 방식 도입도 고려할 수 있음.

6. 명확한 가격 정책과 수익 모델

  • 고객 입장에서 ROI(투자 대비 효과)가 명확해야 한다.
  • 구독 모델, 트랜잭션 기반 모델 등 지속적인 수익 창출 방식을 고민해야 함.

7.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 영업 및 마케팅 데이터를 활용하여 성과를 분석하고 최적화해야 한다.
  • CRM, 마케팅 자동화 툴을 적극 활용할 것.

B2B는 단기 성과보다는 장기적인 신뢰와 가치를 기반으로 성장하는 사업이다.

결국, 고객이 필요로 하는 문제를 명확하게 해결하고, 신뢰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성공의 핵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