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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용우

[창업 Ep.06] 방문출장 & 현장관리 프로그램 본문

창업

[창업 Ep.06] 방문출장 & 현장관리 프로그램

용우쨩 2024. 10. 2. 08:44

많은 서비스업의 기본은 고객의 집 또는 현장 방문이다.

예를들면 에어컨, 냉장고, 정수기 설치 관리가 있다. 더 나아가 집 수리, 인테리어, 철거도 있다.

방문하는 기사님은 보통 자영업 사장님이거나 회사에 소속된 직원이다.

규모가 있는 사업장이라면 중앙 센터에서 소속된 기사님들에게 업무를 분배한다.

나는 이때 전산화된 일정관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대규모 사업장이 아니라면 일정을 관리해주는 프로그램이 없을 것이다.

투자할 여력도 부족하며 만든다고 하더라도 기존에 사용하던 문자메세지, 엑셀관리에 익숙해서 변화에 적응하기도 어렵다.

그렇다고 수요가 없다고 하기도 그런데 나는 얼마전 아는분 사업장에 웹 관리시스템 도입을 도와드렸다.

 

나는 비슷한 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더 있을것이라 본다.

다만 분야마다 요구하는 사항이 다르기에 매번 맞춤형으로 제공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이것을 극복하고 SaaS(Software as a service)로 거듭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할까?

<내가 만든 일정관리 시스템 예시>

 

1. 워크스페이스 개념 도입

 - 해당 집단에 속한 사람들끼리만 일정공유가 가능하도록 한다.

2. 서비스 정보에 대한 수정 기능 도입

 - 업종별로 필요한 정보가 다르다. 이것을 사장님 입맛대로 어느정도 수정이 가능해야 한다. 다만 큰 틀에서는 벗어나지 않아야 한다.

3. 소셜로그인

 - 카카오로그인, 구글로그인 등으로 별도 회원가입을 할 필요 없게 만들어야 한다.

4. 결제 모듈

 - ex) 1팀 5명 : 월 3만원, 1팀 10명 : 월 5만원 등과 같이 매달 구독료 결제가 가능해야 한다.

5. 부가적인 기능 삭제 또는 분리

 - 핵심 기능을 제외한 나머지 기능은 없애거나 분리하여 필요시에만 추가금을 내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6. 그 외

 - 고객 미팅을 통해 발견되는 새로운 니즈들을 반영한다.

 

무엇을 해야할지 명확하다면 만들기만 하면 된다.

차근차근 위의 내용들을 개선하다보면 정말 재밌는 서비스가 생길것 같다.

진척상황을 공유하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