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용우
[창업 Ep.05] 마케팅은 운이야? 실력이야? 본문
사업에서 마케팅보다 중요한게 있을까.
내가 정확하게 문제를 풀었다면 그 다음으로 필요한 것은 홍보다.
사실 엔지니어들이 가장 범하기 쉬운 실수가 제품만 잘 만들면 잘 팔릴 것이라는 생각이다.
하지만 내가 만든것 보다 못한 제품이 때론 잘 팔리기도 하고 필요없어 보이는 제품이 잘팔리는 현실을 마주하게 된다.
이는 고객의 소비심리가 항상 논리적으로 동작하지 않는 것이다. 기능과 품질만으로는 절대 성공을 보장할 수 없다.
심리적, 감성적 요인이 구매과정에서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마케팅은 단순한 제품 홍보를 넘어,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제품의 가치를 전달해야 한다.
소비자가 그 제품을 사용하면서 어떤 경험을 하게 될 것인지를 상상하게 만들어야 한다.
- 타겟 시장 이해: 어떤 고객층이 이 제품을 필요로 하는지, 그들의 주요 관심사와 문제점이 무엇인지를 철저히 분석해야 한다. 이를 통해 고객 맞춤형 메시지를 만들 수 있다.
- 브랜드 스토리텔링: 제품 자체만 강조하기보다는 브랜드가 추구하는 가치나 철학을 이야기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공적인 브랜드는 자신들만의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 지속적인 소통: 일회성 마케팅이 아니라, 고객과 꾸준히 소통하고 관계를 형성하자. 소셜 미디어, 이메일, 이벤트 등을 통해 고객 참여를 유도하고, 피드백을 반영하는 과정에서 고객은 자신이 소중하게 대접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 시장 타이밍: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시장의 수요와 맞지 않으면 성공하기 어렵다. 운도 필요하다.
뻔한 이야기지만 언제나 기본이 중요한법. 좋은 제품을 만들고 멋있게 팔아야 한다.
위 과정을 통해 제품은 단순한 물건에서 고객의 일상과 연결된 경험으로 자리 잡는다.
성공적인 사업은 좋은 제품과 효과적인 마케팅이 함께 조화를 이뤄야 가능하며, 이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 할 수 있다.
고객의 마음속에 그 제품의 가치를 각인시키고 필요할 때 생각나게 하자.
그것이 마케팅의 전부 아닐까? 결국 실력과 운 모두가 좋아야 성공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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